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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1.1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주기에서 소프트웨어 개발활동과 테스트활동의 관계 설명
- 순차적 개발 모델
- 모든 단계는 이전단계가 완료될 때 시작한다.
- 폭포수 모델
- 모든 개발활동이 완료된 후에 테스트 활동을 수행한다.
- V모델
- 테스트프로세스를 개발프로세스에 통합
- 각 개발 단계에 테스트레벨 부여
- 반복, 점증적 개발 모델
- 점증적 개발 모델
- 요구사항, 정의, 시스템 설계, 구축, 테스팅을 조각으로 나눠서 진행
- 소프트웨어 기능이 점증적으로 늘어난다.
- 반복적 개발 모델
- 기능집합을 고정된 기간의 일련의 주기안에서 같이 명시, 설계, 구축, 테스트할 때 발생
- 반복주기에는 전체 프로젝트 범위에 대한 변경이나 기존 반복 주기동안 개발한 기능에 대한 수정이 포함 될 수 있음.
- 전체 기능 세트중 일부의 기능을 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들어내고 소프트웨어의 기능은 반복 주기 횟수가 늘어남에 따라 점차 늘어남
- 점증적 개발 모델
2.2.1 테스트레벨의 목적, 테스트베이시스, 대표적 결함과 장애 접근법과 책임의 관점에서 비교
- 컴포넌트테스팅
- 목적
- 리스크완화
- 컴포넌트의 기능과 비기능 동작이 설계 및 명세와 일치하는지 여부 판단
- 컴포넌트 품질 수준에 대한 자신감 획득
- 컴포넌트에 존재하는 결함 발견
- 다음 단계로의 결함 전이 방지
- 테스트베이시스
- 상세설계
- 코드
- 데이터모델
- 컴포넌트 명세
- 대표적인 결함과 장애
- 잘못된 기능(설계 명세의 설계와 다름)
- 데이터 흐름의 문제
- 잘못된 코드 및 논리
- 접근법과 책임
- 개발자, 타개발자, 제3자 테스터
- 개발 환경
- 목적
- 통합테스팅
- 목적
- 리스크완화
- 인터페이스의 기능과, 비기능 동작이 설계 및 명세와 일치하는지 확인
- 인터페이스 품질 수준에 대한 자신감 획득
- 결함 발견
- 다음 단계로의 결함 전이 방지
- 테스트베이시스
-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설계
- 시퀀스다이어그램
- 인터페이스 및 통신 프로토콜 명세
- 유스케이스
- 컴포넌트나 시스템레벨의 아키텍처
- 워크플로우
- 외부 인터페이서 정의서
- 대표적인 결함과 장애
- 잘못된 데이터, 누락된 데이터, 잘못된 데이터 인코딩
- 잘못된 인터페이스 콜 순서나 타이밍
- 인터페이스 불일치
- 컴포넌트간의 통신 장애
- 컴포넌트간의 통신 실패 처리 누락 및 오류
- 컴포넌트간 주고 받는 데이터의 의미, 단위, 경계에 대한 잘못된 가정
- 접근법과 책임
- 개발자, 테스터
- 개발 환경
- 목적
- 시스템 테스팅
- 목적
-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명세(기능/비기능)
- 리스크 분석 보고서
- 유스케이스
- 에픽과 사용자 스토리
- 시스템 동작 모델
- 상태 다이어그램
- 시스템 및 사용자 매뉴얼
- 테스트대상
- 애플리케이션
- 하드웨어/소프트웨어 시스템
- 운영시스템
- 테스트대상 시스템
- 시스템설정과 설정 데이터
- 결함과 장애
- 잘못된 연산
- 시스템의 잘못 되거나 예상치 못한 기능/비기능 동작
- 시스템내 잘못된 제어 및 데이터 흐름
- 엔드투엔드 기능작업 수행 실패
- 시스템 환경에서 시스템의 정상 동작 실패
- 시스템 및 사용자 매뉴얼 대로의 시스템 동작 실패
- 접근법과 책임
- 독립적인 테스트팀
- 실제 또는 유사한 환경
- 목적
- 인수테스팅
- 목적
- 전체 시스템의 품질에 대한 자신감 획득
- 완성된 시스템이 기대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
- 시스템의 기능/비기능 동작이 명세대로 동작하는지 검증
- 테스트베이시스
- 비즈니스 프로세스
- 사용자 또는 비즈니스 요구사항
- 규제, 법적 계약, 표준
- 유스케이스 및 사용자스토리
- 시스템 요구사항
- 시스템 또는 사용자 문서
- 설치 절차
- 리스트 분석 보고서
- 결함과 장애
- 비즈니스나 사용자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못하는 시스템 워크플로우
- 잘못 구현된 비즈니스 규칙
- 계약 혹은 규제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못하는 시스템
- 보안 취약성 많은 부하가 걸렸을때 성능 효율성 저하, 자원 대상 플랫폼상에서의 잘못된 운영등과 같은 비기능 제어
- 목적
2.3.2 테스트레벨에서 화이트박스테스팅 적용 방식
- 컴포넌트테스팅 : 모든 코드 구문과 결정 경로가 실행 됐는지 확인
- 통합테스팅 : 통합된 시스템간 많은 양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지 확인
- 시스템테스팅 : 웹페이지의 모든 경로 확인
- 인수테스팅 : 모든 업무프로세스 흐름을 확인 했는지 점검
2.4.1 유지보수 테스팅이 필요한 상황
- 소프트웨어나 시스템이 변경
- 계획된 개선 활동에 의한 변경
- 요구사항에 의한 수정과 긴급변경(핫픽스)
- 환경변경
- OS 또는 DB 업그레이드
- OS의 취약점 패치
- 마이그레이션
- 변경된 소프트웨어에 대한 운영테스트
- 새로운 환경에서의 운영테스트
- 단종
- 데이터 마이그레이션
- 데이터 저장 관련 테스팅
2.4.2 유지보수 테스팅에서 영향도 분석의 역할
- 영향도 분석은 유지보수 릴리즈에 포함된 변경을 평가해서 의도한 결과뿐만 아니라 변경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예견된 부작용을 식별하고 변경의 영향을 받는 시스템 영역을 식별하기 위해 실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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