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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1.1 블랙박스, 화이트박스, 경험기반 테스트 기법의 특성과 공통점 및 차이점
-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
- 행위기법 또는 행위기반 기법이라고도 함
- 공식 요구사항 문서, 명세서, 유스케이스, 사용자 스토리 또는 비즈니스에 대한 분석을 기반
- 기능 및 비기능 모두 적용
- 대상의 내부를 고려하지 않고 입력과 출력에 집중
- 테스트컨디션, 테스트케이스, 테스트데이터 도출
- 테스트케이스는 요구사항과 요구사항 구현 결과물간 차이 편차를 식별
- 테스트베이시스에서 테스트된 항목과 테스트베이시스에 적용한 기법을 기반으로 커버리지를 측정
- 화이트박스 테스트 기법
- 구조기반 기법 또는 구조기법 이라고도 함
- 아키텍처, 세부설계, 내부구조, 코드 분석을 기반
- 테스트 대상의 내부 구조와 처리에 집중
- 테스트컨디션, 테스트케이스, 테스트데이터 도출
- 코드 또는 인터페이스와 같은 선택한 구조 내에서 테스트한 항목과 테스트베이시스에 적용된 기법을 기준으로 커버리지를 측정
- 경험기반 테스트 기법
- 개발자, 테스터, 사용자의 경험을 활용하여 테스트 설계, 구현, 실행 함
- 블랙박스, 화이트박스 테스트 기법과 결합하여 사용하기도 함
- 테스트컨디션, 테스트케이스, 테스트데이터는 테스터, 개발자, 사용자, 기타 이해 관계자의 지식과 경험과 같은 테스트베이시스로부터 도출
4.2.5 유스케이스에서 테스트케이스를 도출하는 방법
- 각각의 유스케이스는 하나의 주체가 하나 이상의 사용자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행동
- 각각의 행위를 확인(예외 및 에러 동작, 기본)하기 위해 설계
- 기능에 초점을 둠
4.3.1 구문 커버리지
- 코드의 잠재적으로 실행 가능한 구문을 실행 시킨다. 커버리지는 일반적으로 백분율로 표기하며 테스트로 실행한 구문의 수를 테스트 대상의 모든 실행 가능한 구문의 수로 나눠서 계산한다.
4.3.2 결정 커버리지
- 코드에 존재하는 결정물을 샐행하고 결정문의 결과에 따라 실행되는 코드를 테스트
- 테스트로 실행된 결정문 결과의 수를 테스트 대상의 가능한 모든 결정문 결과의 수로 나눠서 계산
4.4.1 오류추정
- 테스터의 지식을 기반으로 오류, 결함, 장애 발생을 예측하는 기술
- 테스터 지식
- 애플리케이션의 과거 동작
- 발생하기 쉬운 오류의 유형
-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발생한 장애
- 접근법
- 발생 가능한 오류, 결함, 장애 목록을 작성하고 이런 장애와 그것의 원인이 되는 결함을 노출하는 테스트를 설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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